Posted on 2023. 08. 09.


노원구의회,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향상 정책개발’ 활동 마무리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노원구의회(의장 김준성) 의원 연구단체인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향상 정책개발 연구단체’는 지난 2일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번 연구단체는 손명영 의원을 대표로 간사는 이용아 의원, 김경태, 조윤도 의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3월 21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그동안 현장방문 및 6월 28일 중간보고회를 통해 노원구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과 취약계층 주거환경 실태 파악 및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과제 개발 활동을 진행했다.

연구용역은 (사)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에서 지난 5개월간 의원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이론적 배경 ▲중앙정부·서울시 복지정책 ▲노원구 복지여건 및 실태분석 ▲노원구 취약계층 복지수요 실태조사 결과 분석 ▲타 지자체 사례 및 복지환경 변화 전망 ▲노원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주거복지 향상방안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순으로 연구 성과를 보고했다.

보고 후 의원들은 지역별 지원 특화전략, 복지 사각지대 발굴, 잠재적 취약계층 및 노원형 지원정책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손명영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에 함께 애써주신 의원들과 한국공공정책개발 연구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최종 연구보고서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각종 조례, 예산 및 다양한 맞춤형 정책지원 노력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