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3. 11. 02.
성북구장애인단체연합회 ESG윤리경영 선포식 가져
공동체적 관계, 수평적 조직문화, 생명존중 및 자연환경보호, 전 지역에 확산 노력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사)성북구장애인단체연합회(회장 신강섭, 이하 연합회)에서는 지난 10월 26일(목) 한국장애인재단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장애인단체 윤리경영실천 지원사업 폼(FORM)나는 경영’ 사업자로 선정돼 ESG윤리경영 선포식을 진행하였다.
이번에 진행한 선포식의 ESG경영은 E(Environment:기업의 친환경 경영), S(Social:사회적 책임 경영), G(Governance:지배구조의 투명 경영)을 의미한다. 또한 폼(FORM)은 FORM Fair(공정하고) Open(열려 있고) Reliable(믿을 만한) Management(경영)을 지켜내면서 연합회를 운영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 연합회 신강섭 회장은 “이제 우리 연합회도 ESG윤리경영이 필요한 시기에 다다랐다. 윤리경영은 법적 책임 준수 및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기대를 조직에 반영하는 것이다.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조직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이용자·종사자들에게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슬로건은 ‘공감과 존중을 기반으로 일상을 행복하게’로 정했다.
또한 연합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을 실천하는 기관으로서 나아가기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이어 상호 공감과 존중을 기반으로 한 유기적 소통과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실현하기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윤리관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새롭게 세우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고자 윤리규범을 제정하여 선포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성북구의원 정해숙 의원, 경수현 의원, 장위종합사회복지관 이두진 관장, (사)서울장애인부모연대 황성원 성북지회장과 해피워크, 다함정신건강상담센터, 성북구 수화통역센터에서 직원들이 참석했다.
ESG윤리경영위해 장애인 관련기관 및 실무자 교육 진행
연합회에서는 성북구 내 장애인 유관기관의 지속 가능 운영과 윤리경영실천을 위한 운영체계 구축 사업을 위해 ‘깨끗하게, 폼 나게 E-learning 하자!’란 슬로건으로 지난 6월 12일 교육 신청을 시작했고, 관계기관 6곳에서 교육신청을 해 지난 7월 19일 폼(FORM)나는 경영교육 실천의지를 다졌다.
이를 위해 지난달 18일과 20일 양일간 교육이 진행됐다. 강사는 정희영 숭실사이버대학교 스포츠 재활복지학과 교수가 초청돼 10월 18일(수)에는 ‘윤리경영과 ESG경영이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고, 10월 20일에는 ‘윤리경영 실천사례 슬로건, 윤리경영 선서문 작성’이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 윤리경영의 기반을 잡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