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3. 11. 08.
북부교육지원청, 서울 최초 “중입배정 Q&A 상담 챗봇 개발 및 운영”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희)은 서울시 최초로 중학교 입학 배정과 관련해 자주 하는 질의 및 답변을 365일 24시간 자동 제공하는 ‘서울북부교육지원청 중입배정 Q&A 챗봇’을 10월 말부터 운영에 들어가 눈길을 끌고 있다.
학부모의 중입배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고조되어 문의 전화가 증가하는 반면, 현재 담당자 1명의 유선 상담에 의존하고 있어 상담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으며, 상담 시간이 업무시간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에 북부교육지원청에서는 학부모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질의 빈도가 높은 분야에 대한 답변 제공이 가능한 챗봇을 구축하게 되었다.
이번 챗봇 서비스는 이사시기, 거주대상, 배정방법, 학교군 등 중입배정 관련 Q&A 질의 및 답변 형태로 제작되어 누구나 한눈에 찾아보기 쉽게 구성했으며, 이용자는 별도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가입 절차 없이‘카카오톡 친구 채널(채널명 서울북부교육지원청 중입배정 Q&A)’ 추가하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챗봇 첫 화면에 제시된 메뉴 중 궁금한 내용을 선택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더욱 유용한 챗봇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채널 추가 및 만족도 조사 이벤트’를 실시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법령·지침 등의 변경 내용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희 교육장은 “앞으로도 중입 배정 안내 채널 다양화 등을 통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중입 배정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관심에 적극적으로 응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