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1. 24.
도봉구의회 정승구 복지건설위원장
“구민 위한 정책 발굴과 의정활동 추진에 최선 다해”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도봉구의회 정승구 복지건설위원장(쌍문1·3동, 창2·3동)이 갑진년 새해를 맞아 도봉구민들 곁에서 함께 보고 느끼며 실천하는 의정활동으로 도봉구의원으로서 본연의 의정에 집중하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특히, 정 위원장은 2024년에도 구민을 위한 정책 발굴과 의정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도 약속하며 △지난해 폐기물 관리 △아동복지심의위원회 구성 △정신건강 위기대응체계 구축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등 다양한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하며 입법 활동에도 매진했다.
이어 도봉구의 노후 주택 비율이 높아 재건축과 재개발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고도 제한 개선을 촉구하며 아동복지와 안전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성범죄자의 거주 제한, 노약자의 보행 안전을 위한 횡단보도 시간 연장 요청 등 다양한 복지사안들에도 주목했다.
재난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도봉구 재난안전위원회 출범을 준비 중이기도 한 정승구 복지건설위원장에게 올 한해 의정에 임하는 각오를 들어봤다.
▲ 도봉구민들에게 갑진년 새해를 맞아 각오를 전한다면?
새해를 맞아 도봉구민들과 함께 보고 느끼며 실천하는 본질에 충실한 의정활동에 더욱 집중하겠다. 항상 주민들을 위해 작은 목소리까지 듣는 구의원이 될 것이고, 언제든지 불편사항이 있다면 민원해결사인 정승구를 불러 달라. 낮은 자세로 주민곁에 서 있겠다. 주민들의 안전불감증 해소를 위해 힘쓸 것이다. 구민들 목소리에 더욱 귀기울이며 복지증진을 위해 올 한해도 최선을 다하겠다.
▲ 2024년 복지건설위원장과 임기 후 의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전반기 임기가 끝나는 복지건설위원장을 떠나 도봉구의원으로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 도봉구 구석구석을 살피며 구민들 복지를 위해 더 나은 정책 발굴에 집중하겠다. 또, 위원장 경험을 살려 복지 전문성을 높이며 도봉구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그들의 의견이 반영된 정책을 지향하며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 의정에 임하면서 주민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 마을의 일을 살피며 그만큼 주민들과 교감하는 일을 이어가는 구의원으로서 구민들과의 소통에 더 집중할 것이다. 주민들이 부르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 귀를 세우겠다.
▲ 지난해 조례 제정 또는 개정에 참여한 주요 내용들에 대해?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 개정을 추진했다. 이 외에도 아동복지심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정신건강 위기대응체계를 구축하는 조례, 느린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지원 조례 등의 제정 또는 개정에 힘을 보탰다.
모두 주민들의 복지와 관련된 내용들이라 세세한 내용까지 챙기려고 노력했다. 아울러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구민의 피로감이 극심한 시기에 복지건설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더욱 큰 책임감을 갖게 됐다. 구민들의 복지와 관계된 위원회의 역할이 큰 만큼 어려운 시기 구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의원들과 적극 소통하며 구민들의 생활 하나하나를 꼼꼼히 챙기려고 노력했다.
▲ 집행부의 행정 전반에 대해 도봉구의원으로서 관심 사안이 있었다면?
노후 주택 비율이 높은 도봉구에서 재건축·재개발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했다. 도봉구의 고도 제한 개선을 위한 노력이 올해 초 서울시의 개편 변경안 가결로 빛을 보게 돼 뿌듯하다. 또, 성범죄자들이 학교 반경 500m 이내에 거주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도봉구 관내 학교 반경 500m 이내에 고위험 성폭력 범죄자가 거주할 수 없도록 제한할 것을 적극 주장하기도 했다. 교통약자와 어르신들의 보행 안전을 위해 횡단보도의 시간 연장을 구정질문을 통해 요청하며 취약 계층 복지개선에 관심을 기울였다.
정승구 복지건설위원장은 ▲길고양이 적극 관리 촉구 ▲구청사 새마을기 재게양 촉구 등을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집행부에 요청하는 등 구민과 함께 하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했다. 이와 함께 재난 및 안전에 대한 예방과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도봉구 재난안전위원회 출범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지역사랑과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강한 열망이 앞으로 구의원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참 정치인의 모습으로 남기를 바라며 남은 임기 동안 도봉구 발전을 위해 멀리 보고 높이 도약하는 의원과 위원장이 되길 기대해 본다.
한편, 도봉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는 도봉구의원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청의 복지가족국, 도시관리국, 교통건설국, 보건소 소관에 속하는 조례안 심사를 비롯하여 행정사무감사 등 각종 사안을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