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3. 14.


성북구 월곡2동주민센터, ‘월곡 꿈나래 공부방’ 운영

‘청소년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는 학습멘토링’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월곡2동주민센터와 동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월곡 꿈나래 공부방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희망찬 미래를 응원하고 있다.

월곡2동주민센터는 3월부터 매주 화요일 3시간씩 월곡2동주민센터 새마을문고에서 ‘월곡 꿈나래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다. 자원봉사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하여 장기적인 학습 멘토링과 소그룹 맞춤형 학습지도를 제공하고 있다.

활동에 참여하는 멘토 이상철님(월곡2동복지협의체 위원)은 부산대 법학(학)/서울대 교육학과(석)/충북대 교육심리(박)를 전공했으며 그동안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한 경력을 바탕으로 재능기부 희망하여 참여하게 됐다.

현재 전체 서울특별시 사교육 참여율 84.3%(출처:KOSIS 국가통계포털,2023)에 비해 월곡2동 저소득 가구 중 공교육 외 사설학원 등을 이용하는 가구는 26% 미만으로 현저히 떨어지는 수치로, 학습 의지는 높으나 생계 곤란 등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이용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동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와 같은 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해 월곡2동 오수이 동장은 “동지역사회복지협의체와 동주민센터 협력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청소년 대상 맞춤형 멘토링 및 학습지원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지원하여 교육 기회의 균등을 추구하고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라며 소외된 가구에 ‘배움 나눔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꿈나래 공부방을 점차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