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3. 28.
노원구의회, 관내 학생 대상 의회견학 프로그램 운영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노원구의회(의장 김준성)는 지난 22일, 의회 8층 본회의장에서 청원여자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2024년 첫 의회 견학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의회 견학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우리 마을 정책과 예산 결정 장소인 본회의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회의장 시설을 둘러보고 의회 홍보영상 시청, 의회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지역 의원들과의 질의 응답, 학생들이 준비해온 1분 자유발언 및 의장이 되어 의사봉을 두드리는 체험으로 마무리하는 알찬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날 자리에는 김준성 의장을 비롯해 노연수·이용아 의원 등 해당 학교 지역의원들이 참석하여 학생들을 환영했으며, 학생들의 연이은 질문 세례에 구의원이 학생들 눈높이에 맞춰 답변해 주며 민주주의를 배우는 산 교육 현장을 만들어 냈다.
김준성 의장은 “작년에 코로나 시기 이후 3년만에 프로그램을 재개하였는데 학교의 참여율이 그전보다 다소 저조하였으나 올해는 선제적인 홍보를 통해 이미 20개가 넘는 팀이 예약이 들어왔을 만큼 호응이 높아졌다”며 “보다 많은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견학하고 민주주의 결정 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하여 성숙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회 견학프로그램은 노원구 의회사무국(02-2116-3398)을 통해 전화상담 후 신청할 수 있으며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단체 신청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