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4. 25.
도봉구, 청소년참여예산 아이디어 5월 24일까지 공모
1억 5천만 원 규모, 문화‧예술, 교육‧진로 등 5개 분야
도봉구 거주 또는 재학 중인 24세 이하 청소년 및 보호자 대상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2024년 청소년참여예산 아이디어 공모」를 5월 24일까지 진행한다.
청소년이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선정하는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청소년의 실질적인 참여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다.
공모분야는 ▲문화·예술 ▲교육·진로 ▲인권·안전 ▲기후·환경 ▲건강·스포츠 총 5개로 이 가운데 청소년 시설개선 사업과 청소년 프로그램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총 예산규모는 1억 5천만원 이내로, 제안가능 예산은 청소년 시설개선사업은 최대 2,000만원, 청소년 프로그램사업은 최대 400만원까지다. 행사성 사업, 자산취득성 사업, 중복사업 등은 제외된다.
공모 신청은 도봉구에 거주 또는 재학 중인 24세 이하 청소년 및 보호자 누구나 가능하며, 제안신청서 작성 후 쌍문동청소년문화의집 등 지역 내 청소년시설로 제출하면 된다. 단, 접수 시 접수처인 청소년시설의 사전검토를 거쳐야 한다.
신청방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주관기관인 쌍문동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또는 QR코드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공모를 통해 제안된 사업은 관련 부서의 타당성 검토, 청소년참여위원회 심의, 청소년 투표, 어린이·청소년의회 심의를 거쳐 최종사업으로 선정된다. 선정된 사업은 구의회 승인을 거쳐 2025년도 예산에 편성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올해 6회를 맞이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아동친화도시 도봉구의 주요사업으로서, 아동·청소년들의 자치권 확대 및 권익증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이번 공모에도 지역 아동‧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적극 제안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공모에서는 33개 사업이 선정됐으며, 2024년 예산에 1억 5천만원이 편성됐다.
관련문의: 도봉구 아동청소년과 아동청소년친화팀 02-2091-3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