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8. 08.
성북구의회 제9대 후반기 양순임 운영위원장
모든 의원들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치하여 위원장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
성북구의회 제9대 후반기 운영위원장 중책 맡게돼 기쁘면서도 무거운 책임감 느껴
성북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역량한데 모아 상호 발전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성북구의회 제9대 후반기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양순임 의원(정릉1·2·3·4동, 길음1동). 위원장으로 선출되자마자 ‘의원들 간의 소통과 화합’이 최우선이라고 인사말을 했다. 양순임 의원 개인적으로 보면 우여곡절이 많은 후반기 원구성었지만 모든 걸 내려놓은 양 위원장의 평소 가지고 있던 삶의 철학이 생각이 느껴지는 말이다.
양순임 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 첫 번째 할 일을 묻는 인터뷰에서 “의원으로서 필요한 현장학습과 조례연구를 통해 성북구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 우리 의원들이 열심히 일하면서도 자신들의 업무를 널리 알리는 홍보가 부족해 구의원 제도의 불필요성을 구민들이 이야기할 때 많이 속상하다. 후반기 운영위원회에서는 의원들이 하는 일을 주민들에게 잘 알리겠다”고 다짐했다.
양 의원에게 구의원으로 당선돼 가장 보람된 일이 무엇이었나?라고 묻자 “구민들이 요구한 민원을 해결했을 때”다.
반면 가장 힘들었던 일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민원을 해결해 주지 못할 때”라고 답했다. 철저하게 구민들 속에서 소통하고 구민들과 호흡하면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는 대답으로 일관했다.
양순임 의원은 ‘우리동네 구의원 늘 주민과 함께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고 정릉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정릉주민들은 양순임 의원을 부지런한 의원으로 손꼽는다. 그 이유는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곳이라면 발 벗고 나서서 해결을 시도하고, 구청과 연결하여 주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해소시켜 주는 소통행보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제8회 대한민국 청소년희망대상, 한국언론연대 제1회 의정대상우수상,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연계의 정책비젼 대상 우수상, 여의도정책연구원 의정정책 비전대상, 대한민국 지방자치 대상 2년연속 수상’이라는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고 있다.
거기다 더해 정릉천을 문화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해 집행부에 끊임없이 요구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는 성북구 무장애 도시 조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양 의원은 정릉을 포함해 성북구 천체를 문화관광도시 구축으로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란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중이다.
▲ 운영위원장 당선소감은?
우선 아낌없는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시는 성북구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저를 성북구의회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동료 의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9대 후반기 성북구의회 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기쁘면서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막중한 역할을 맡겨주신 만큼 지난 제8대 후반기 운영위원장의 경험을 살려 의원들 간 소통과 화합을 이끄는 운영위원장이 되겠습니다. 또한 의원들이 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성북구의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저를 포함한 아홉 명의 운영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합심하여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 운영위원회 중점사항은?
운영위원회는 의회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며 임시회·정례회 의사일정,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 회의 규칙 및 의회 운영과 관련된 각종 규칙에 관한 사항을 처리하는 상임위원회입니다.
성북구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돕기 위해 보다 구체적으로는 의원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세미나 진행, 연구 모임 활동 지원, 의원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의정활동에 대한 전문성과 생산성을 강화하기 위해 맞춤형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을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운영위원회의 존재와 역할에 걸맞게 의원들 간 활발한 소통을 이끌어내 구성원의 화합과 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 집행부에 당부할 사항은?
전반기 2년 동안 의회와 함께 구민을 위해 일한 집행부에 먼저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남은 후반기 2년도 지역발전과 주민 복지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는 동반자로서 함께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집행부에 당부드릴 점은 주요 정책과 사업을 실정에 맞게 신속하고도 탄력적으로 추진하길 부탁드립니다.
시시각각 다양하게 변화하는 구민들의 요구에 귀기울여 유연한 대응책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의회는 조례 입법, 예산 심의 등의 과정으로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성북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이라는 큰 목표를 향해 의회와 집행부 모두 함께 힘차게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성북구민에게 드릴 말씀은?
사랑하는 43만 성북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장 양순임입니다. 이렇게 제9대 후반기 운영위원장으로서 구민 여러분께 인사드릴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를 비롯한 성북구의회 의원들 모두 지역 현안에 관심을 갖고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또한,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한편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따끔하게 질책해 주신다면 쇄신과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끝으로 여러분의 가정 내 평안과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