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9. 11.
북부교육지원청 ‘관내 학원·교습소 건전 운영 지원’
“설립·운영 가이드 북 제작 및 배포”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희)은 관내 학원·교습소의 건전 운영을 지원하고, 학원·교습소 지도·점검을 ‘사후적발보다는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학원·교습소 설립·운영 가이드 북을 제작해 배포한다.
특히, 2023년 학원·교습소 지도·점검 결과 및 학원 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학원·교습소에 운영 시 준수사항을 알기 쉽게 안내하기 위한 자료 제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24년 4월 ‘설립·운영 가이드 북 제작을 위한 TF’를 구성해 중요한 사항들을 모아 학원·교습소 설립·운영 가이드 북을 제작했다.
이어 학원·교습소 설립·운영 가이드 북은 △설립·변경 등록(신고) 안내 △운영 준수사항 안내 △민원처리 안내 △교습비 조정 기준액 등 기타 사항 안내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게 민원절차, 구비서류, 법령에 따른 운영 준수사항, 주요 지적 사례 등이 안내되어 있다.
이에 대해 북부교육지원청은 학원·교습소 설립 운영자들이 설립·운영 가이드 북의 내용을 찾아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 등을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제작·배포에 맞춰 가이드북의 참고 페이지 정답을 찾아 응모하는 제작기념 퀴즈 이벤트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2024년 북부교육지원청은 학원·교습소 사전 자율점검 지원, 카카오톡 채널 안내 활성화, 맞춤형 컨설팅 강화 등 ‘사후적발보다는 사전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정기점검 시 법 위반율이 전년 대비 현재 약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정희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설립·운영 가이드 북의 내용을 담은 카카오톡 채널 챗봇을 제작하는 등 앞으로도 학원·교습소 건전 운영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