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9. 19.
강북구의회 곽인혜 행정문화위원장
“강한 추진력으로 어떤 민원도 구민의 행복을 우선순위 둘 것”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 행정문화위원장 당선 소감과 각오?
안녕하십니까? 제9대 후반기 행정문화위원장을 맡게 된 곽인혜 의원입니다. 행정문화위원회는 강북구의 행정-문화 정책을 기획하고, 재정-인사-조직 등 구정의 가장 핵심 업무를 소관하는 위원회입니다.
행정문화위원장으로서 강북구의 현재와 미래 설계도를 준비하고, 각 부문에서 잘 연계되어 주민들의 실생활에서 잘 구현되도록 신중하고 세밀하게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 행정문화위원회 활동 방향과 운영계획?
행정문화위원회를 통해 구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되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 번째, 집단지성의 총합으로서 더욱 탄탄한 행정문화위원회를 준비하겠습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집단지성의 힘은 세다”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주민, 여러 집단, 단체와 만남과 소통을 통해 민원을 접수하고, 정책을 협의하겠습니다.
두 번째, 강북구민들이 문화적 풍요를 누릴 수 있는 터전을 다지겠습니다. 구민들의 지식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도서관에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예산을 살피고 문화시설을 확충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세 번째, 구민들의 어려움들이 구정으로 실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반기에 ‘강북구 재활용품 수집 관리인 조례’를 전부 개정하면서 ‘폐지수집 어르신 지원계획’을 더 충실하게 마련하도록 했고, ‘강북구 공무직 고용안정과 권익보호에 관한 조례’ 발의에서 공무직의 고용 안전과 권익 보호를 위해 차별적 처우를 금지하는 사항을 규정했습니다. 이렇게 의회에서 이루어지는 조례 제정이나 행정감사들이 구민들의 삶을 직접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위원장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고 힘을 모으겠습니다.
▲ 동료 의원들과 집행부에 하고 싶은 말?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후반기 의정의 새로운 한 걸음 한 걸음이 구민들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따뜻한 힘이 되는 행정문화위원회, 더욱 발전하는 행정문화위원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북구청 이순희 구청장을 비롯한 공무원들의 노고를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균형을 이루며 같은 목표로 나아가는 ‘동반자’로서 집행부가 합리적인 방향으로 구정을 펼칠 수 있도록 꾸준히 견제하고 감시하는 한편, 집행부와의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현안을 살피는 데 힘쓰겠습니다.
▲구민에게 한마디?
행정문화위원회가 구민들의 삶에 보탬이 되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게 묵묵히 제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고민한 것은 지체하지 않고 정책으로, 해결책으로 보여드릴 수 있는 강한 추진력으로 어떤 일에든 구민의 행복에 우선순위를 두겠습니다. 강북구민들이 바라는 우리 구가 지금 우리 삶에 실현되도록 꿈꾸는 행정문화위원장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