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12. 12.
성북동 주민자치회, 민관이 함께하는 깨끗한 성북동 만들기
성북동 주민자치회와 주민센터의 협업을 통해 주민들의 환경 개선에 대한 관심 고취
생태강의, 거리환경 실태조사, 주민자율대청소 등 다양한 환경 관련 사업 진행
올해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성북동에서 동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성북동 주민자치회(회장 권원숙)와 행정이 협력며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다.
성북동 주민자치회 생활환경분과에서는 거리환경 실태조사단을 구성해 정기적으로 사업장의 분리배출 상황을 살피고 현장 조사를 펼쳤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및 거리환경 개선을 위한 캠페인 영상을 제작하여 각 직능단체에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이외에도 관내 학교 봉사동아리와의 연계를 통해 정기적인 플로깅 모임을 조직해 거리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여러 차례 진행한 바 있다. 이에 동구고등학교 ASEZ STAR 학생봉사단에서는 “주민분들에게 한층 더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도움을 드려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환경 보호 의식을 갖고 마을을 깨끗하게 가꾸어 나가는 데에 일조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권원숙 성북동 주민자치회장은 “행정과의 협업을 통해 주민들의 생활환경에 대한 다양한 민원에 효율적이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라며 “환경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적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우경죽 성북동장은 “주민자치회와의 협업으로 주민들의 실제적인 요구와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라며 “민관이 함께함으로써 지역 주민과 행정의 공동체적 결속력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며 살기 좋은 성북동을 만들기 위해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