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1. 15.


강북구 서울시 자치구 최초, 빌라전용선 도입!

강북구 거주자우선주차 『빌라 전용선』 운영으로 지역주민의 주차편의 제공

강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신승동)이 강북구의 2024년 한 해 동안 지역 주민의 주차 편의를 증진하고 주차난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서울시 최초 [빌라 전용선]운영과 신규 주차구획 발굴을 통해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며 지역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강북구는 가구별 차량 보유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인 반면 거주자우선주차 구획 등 공영주차장의 수용능력은 한계에 이르러 지역 주민들의 주차공간이 턱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고자 빌라 전용선 운영을 도입하여 2024년 한해동안 66건을 신청받았고 31건의 구획을 발굴하였다.

빌라전용선은 운영 안정성의 확보로 인하여 입주민 전용 주차공간으로 제공되고, 순환 배정 없이 지속적인 이용이 가능하며 수익금은 전부 주차장 특별회계로 처리하여 향후 강북구 주차장 건립과 관련된 부분에 대하여 사용 될 예정이다.

아울러 본 사업[빌라 전용선]은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달성한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신규 발굴된 빌라 전용선은 지역 내 주차난 완화와 경영 효율성 증대를 동시에 실현하였으며, 이용자들은 빌라 전용선 정책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향후 지속적인 홍보와 소통으로 주민 참여를 확대 해 나갈 방침이다.

강북구도시관리공단 주차사업팀은 빌라 전용선을 25년도 지속사업으로 판단하고, ①강북구 내 주차난 완화 및 주민 생활 편의 증대. ②부정․불법주차 감소로 주차질서 확립 및 공유주차 활성화 도모. ③공공서비스 품질 향상과 함께 공단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정책 개선 및 홍보를 강화 할 예정이다.

추가적인 자세한 문의는 거주자우선주차 담당자(02-944-3024)에게 안내받을 수 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