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1. 22.
천준호 국회의원, 5년 연속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 수상!
천준호 국회의원(강북갑, 더불어민주당)이 ‘2024년 더불어민주당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이번 수상으로 천준호 국회의원은 2020년 첫 임기 시작부터 5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며 의정활동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민주당은 매해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국정운영 난맥상을 바로잡고, 민생을 최우선 과제로 의정활동에 모범을 보인 국회의원을 우수의원으로 선정한다.
천준호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정무위원회 소속으로 티메프 사태 대응, 서민정책금융 공급 축소, 온라인플랫폼사의 횡포 방치 등을 지적하며 민생 문제를 살폈다. ‘뉴라이트’ 사관, 권익위의 편향성 등을 지적하며 정부의 권력사유화도 비판했다.
특히 천 의원은 금융 당국의 실효성 없는 불법사금융 대책을 지적하며 불법사금융 근절을 위한 제도 정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후 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부업법 개정안>이 지난해 12월 만장일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도 했다. 법개정에 따라 ▲초고금리 등 반사회적 대부계약 원금 및 이자 무효 ▲대부업 등록 요건 강화 ▲불법 대부업체 금전 처벌 강화 등 제도 개선이 이루어졌다.
또한 무분별한 은행 점포 폐쇄와 거액의 퇴직금 문제를 지적하면서, 고금리 시대 막대한 이자 수익을 올리는 은행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주문했다.
천준호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는 정부의 실정을 낱낱이 밝히고, 꼼꼼하게 민생을 챙겨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임했다”면서 “계엄 이후 더욱 어려워진 민생을 살리고 국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