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3. 06.


성북구의회 이관우 의원, 5분자유발언

미아리고개 역사문화 둘레길 조성 제안

성북구 수 많은 역사 문화자산 보유, 기록하고 보존하고 있어, 둘레길 연결고리 만들어야!

성신여대-정릉-길상사-성북동-한성대를 연결해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성북구의회 이관우 의원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존경하는 임태근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이승로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위원회 성북, 삼선, 동선, 돈암2, 안암, 보문동 지역구 의원 이관우입니다.

오늘 저는 23년 10월, 제299회 임시회에서 제안했던 미아리고개 역사문화공원 조성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성북구 풍부한 역사문화 자산을 하나의 둘레길로 연결하는 ‘미아리고개 역사 문화 둘레길’ 조성을 제안하기 위해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성북구는 수많은 역사문화 자산을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북문화원과 성북구청의 노력 등으로 지역의 역사문화 아카이브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도 손꼽힐 만큼 충실하게 구축되어 있습니다.

동선동 성신여대 앞 하나로 거리를 시작으로, 미아리고개 역사문화공원, 세계문화유산인 정릉, 영화 ‘기생충’의 촬영지였던 성북동,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한국가구박물관, 불교 문화의 정수를 보여주는 길상사, 우아한 한옥의 멋이 살아있는 삼청각, 만해 한용운 선생의 숨결이 깃든 심우장, 한양도성 성곽길과 문학의 향기가 가득한 근현대문학관, 귀중한 문화유산을 간직한 간송미술관, 조선시대 양잠문화의 역사를 품은 선잠단지, 그리고 수변감성 도시로 조성되는 성북천까지, 이 모든 소중한 역사 문화 자원들이 한데 어우러져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렇게 소중히 보존된 우리의 문화유산들이 아직 점으로만 존재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이제는 이 귀중한 자산들을 선으로 이어, 하나의 살아있는 이야기로 만들어낼 때입니다.

본 의원이 제안하는 ‘미아리고개 역사문화 둘레길’은 바로 이러한 연결고리가 될 것입니다.

미아리고개 역사문화 둘레길이 조성되면 구민들은 둘레길을 걸으며, 우리 구의 과거와 현재, 문화와 자연을 함께 경험하고, 지역 상권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까지도 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올해 이런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해 존경하는 다른 의원님들과 함께 ‘미아리고개 역사문화 둘레길 연구모임’을 구성하여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우리가 가진 역사문화 자산을 어떻게 하면 시민들에게 찾아오고 싶은 매력적인 장소로 여겨지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겠습니다. 다른 지역의 성공 사례지들을 방문하고, 해당 사업을 기획한 전문가들과 지역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문화·예술, 관광, 도시계획 등 다양한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며 관광 안내소를 만드는 등 미아리고개 역사문화 둘레길 조성안을 구체화해 나가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청, 그리고 동료 의원님들과 긴밀히 소통하겠습니다. 우리 구의 소중한 역사 문화자산을 연결하는 둘레길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관계부서의 적극적인 행정을 제안드립니다.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