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3. 26.
월곡1동 주민자치회, 수원 행궁동 주민자치 우수사례 탐방
마을축제, 행궁골목길 특화사업 등 주민자치 성공사례 벤치마킹
주민 간 마을 비전 공유하고 지역 공동체 활성화 방안도 함께 논의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월곡1동 주민자치회(회장 문규학)가 지난 14일 경기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주민자치회를 방문해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 지역 간 우수활동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주민자치 사업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월곡1동 주민자치위원 40여 명과 행궁동 주민자치회 관계자들이 만났다. 양 지역 주민자치회에서는 과거 활동 사례를 나누며 성공적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전략과 영감을 공유했다.
오후에는 지역 특화 현장을 둘러보는 일정이 진행됐다. 마을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수원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행궁광장, 정조의 공심돈, 화홍문 등을 견학했다. 이 가운데 주민들이 문화유산을 지역 활성화 콘텐츠로 활용하여 현재의 자산으로 발전시키고 보존하는 현장을 집중적으로 탐방했다.
문규학 월곡1동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자치위원 간 결속도 다지고 타 지역의 성공 사례를 배울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보고 배운 것을 우리 지역 특색에 맞게 발전시켜 월곡동 달빛축제 등에 활용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오늘 자치위원의 역할을 되새기고 월곡1동 주민자치회의 실질적인 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경험하길 바란다”며 “새로운 의제가 발굴되고 주민자치 활동이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성북구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