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7. 04.


성북구의회 이관우 의원 5분자유발언

공공시설 인화성 물질 안전관리 강화 촉구

성북구의회 이관우 의원 5분자유발언

존경하는 임태근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이승로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위원회 성북·삼선·동선·돈암2·안암·보문동 지역구 의원 이관우입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포함하여 약 한 달간 진행되어 온 제312회 정례회가 드디어 오늘 막을 내립니다.

그동안 자료준비를 위해 밤낮으로 고생하신 집행부 공무원분들게 먼저 감사인사 드립니다.

저는 오늘 공공시설 내 보관 중인 인화성 물질의 철저한 안전관리와 주의를 촉구하기 위해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 각 주민센터에는 여름철 해충 방제 방역소독기 운용 등을 위해 휘발유를 비치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방역활동을 위해 부득이한 조치이지만, 일부 주민센터에서 휘발유를 창고에 보관하며 부주의한 취급 사례가 발견되었습니다.

사진은 관내 한 주민센터의 창고 사진입니다.

창고 문에 잠금장치가 없어 무방비 노출되어 있고, 휘발유통이 비치된 선반에 불이 붙기 쉬운 빗자루와 삽 등이 함께 보관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위험물안전관리 조례」 제3조는 위험물 저장·취급 기준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기준에 따르면,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경우 발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른 위험물이나 물품의 접근을 피할 것. 또한, 위험물 저장 시 보기 쉬운 곳에 위험물을 저장하는 취지를 표시한 표지와 위험물의 종류, 품명, 최대수량 및 화재예방 상 필요한 주의사항을 기재한 게시판을 설치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 속 휘발유통 보관 상태는 서울시 조례에 명시된 위험물 저장·취급 기준에 미흡한 상태라고 판단됩니다.

주민센터는 성북구민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시설로서, 안전관리와 위험물 취급에 모범을 보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집행부에 강력히 촉구합니다.

첫째, 관내 모든 주민센터의 위험물 관리 실태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 바랍니다.

둘째,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성북구 차원의 \'공공시설 위험물 관리 지침\'을 마련하여 모든 주민센터에 일괄 적용할 것을 촉구합니다.

지침에는 보관 장소 잠금장치, 보관 용기의 규격, 표준 위험물 안내판, 정기점검 일정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화면은 위험물 안내판의 예시입니다.

휘발유 비치장소 주변 눈에 잘 띄는 곳에 이와 같은 안내판을 설치하여 휘발유를 취급하는 직원 및 직능단체원께서 경각심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인화성 물질을 직접 다루는 공무원과 관련 직능단체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구민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시설의 안전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됩니다.

인화성 물질은 작은 부주의로도 큰 재난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공공시설의 모범적 안전관리 체계를 반드시 확립해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