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8. 13.
꿈의숲종합사회복지관, 고립가구위한 참여형 안부확인 적립금 시범사업
‘온(ON) 세상, 온(溫) 사람’진행
꿈의숲종합사회복지관(관장 권진옥)에서는 서울시 지원으로 강북구에 거주하는 고독사 중·고위험 고립가구가 복지관에 방문하기만 해도 적립금 바우처를 지급하는 참여형 안부확인 적립금 시범사업 ‘온(ON) 세상, 온(溫)사람’을 진행하고 있다.
안부확인이 필요한 고독사 중·고위험 고립가구가 자발적으로 외출하여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사업으로, 선정된 대상은 복지관으로 방문하는 ‘방문 적립’, 담당 사회복지사와 1:1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 적립’, 복지관 청소나 활동보조 봉사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는 ‘기여적립’ 총 세 가지 활동에 참여하면서 적립금 바우처를 지급받을 수 있다.
바우처는 복지관이 지정한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 1인당 월 최대 5만 원까지, 최장 6개월간 적립이 가능하다.
온 세상, 온 사람 사업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외출을 자주하고, 스스로에 대한 대화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활동에 참여할 때마다 적립금을 받을 수 있어서 성취감이 느껴진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도 꿈의숲종합사회복지관은 온 세상 온 사람 사업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고립가구가 스스로 고립생활을 벗어날 수 있도록 외부활동을 독려하고, 일상회복과 사회참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