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9. 04.


강북구주민자치협의회, 선진지 탐방 및 워크숍 성료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벽화마을 견학하며 소통의 시간 가져

▲강북구주민자치협의회 선진지 탐방 및 워크숍에 참가한 각동 회장들이 속초시 조양동 벽화마을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왼쪽부터 심광섭 번3동 회장, 원병희 번1동 회장, 홍인기 삼각산동 회장, 서애정 우이동 회장, 이현웅 삼양동 회장, 이성우 고문, 김진숙 송천동 회장, 번2동 김철진 회장, 이동옥 미아동 회장)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강북구 주민자치협의회(회장 김진숙)는 지난 8월 26일,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벽화마을)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협의회는 선진지 탐방을 통하여 주민자치회간 경험을 공유하고 주민자치회 단합으로 역량을 강화하고자 이번 워크숍을 진행했다.

강북구 주민자치협의회는 13개동 주민자치회장과 2명의 고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 진행된 워크숍에는 이성우 고문과 각동 회장 8명이 참여해 선진지 현장을 견학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방문한 속초시 조양동의 ‘아름다운 조양동 세상’ 벽화조성사업은 지난 2023년 8월 개최된 ‘제2회 조양동 주민총회’에서 주민투표를 통해 선정된 마을사업으로, 지난해 1월부터 지역 주민들이 대상지 선정부터 담장 고압 세척 및 바탕 채색 작업까지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진행했으며, 작가의 도움을 받아 노후화된 벽면에 아름답고 다양한 그림을 그려 넣어 거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먼저 강북구 주민자치협의회 이성우 고문은 “이번 워크숍이 다른 지역의 다양한 우수사례를 공유할 기회의 장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진숙 주민자치협의회장은 “이번 워크숍이 주민자치회 회장들 간 소통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으며 앞으로도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9월부터 시작되는 각동 주민총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이 보고 배웠으면 한다”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지역 발전을 위해 힘써주고 계신 주민자치협의회에 감사하다”며 “이번 워크숍과 더불어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강북구 주민자치회는 ▲9월 6일(토), 송천동(11시 신성교회), 번1동(13시30분 평강교회), 우이동(17시 솔밭근린공원) ▲9월 9일(화), 송중동(14시 효성교회) ▲9월 13일(토), 수유2동(11시30분 성북교회) 번3동(13시 오현초등학교) 미아동(16시 미아동 복합청사) ▲9월 20일(토), 삼양동(11시 삼양동주민센터 5층 강당) 번2동(14시 강북구 보건소 4층 강당) 인수동(15시30분 강북문화예술회관 행복실) ▲9월 27일(토), 수유1동(11시30분 수유1동주민센터 5층강당) 삼각산동(15시 삼각산동주민센터 지하강당) 수유3동(16시 강북구청 4층 대강당)의 일정으로 각 동 내년도 사업실행을 위한 주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오는 9월 6일부터 개최되는 강북구 13개동의 주민총회를 앞두고 실시한 이번 워크숍에 참가한 회장들은 “이번 활동을 통해 주민자치 사업 추진에 배워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내년도 사업에 대해서도 소통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