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6. 01. 21.


성북구도시관리공단

2025년 디지털정부혁신 활성화 유공 장관표창 수상

성북구도시관리공단, 2025년 디지털정부혁신 활성화 유공 장관표창 수상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박근종)은 지난 1월 19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2025년 하반기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에서 디지털정부 혁신 활성화 분야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공단이 디지털 기반 행정 혁신을 통해 경영 효율화와 서비스 혁신을 동시에 실현한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자체 개발한 업무용 소프트웨어(SW)를 29개 기관에 141개 프로그램 형태로 대외 공급하며 최근 3년간 약 8억 2천만 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약 60억 원 규모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는 등 공공기관 디지털 자산의 수익화 및 경영 효율화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핵심 성과로 거주자·공영주차 관련 Open API를 개방하고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와 연계함으로써 행정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

특히 2025년 기준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연동 건수는 약 745만 건에 달해, 국민의 행정 이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등 디지털 기반의 대국민 서비스 혁신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공단이 단순한 시스템 도입을 넘어 데이터 개방·연계와 디지털 기술을 행정 전반에 내재화하며 지속 가능한 디지털 혁신 체계를 구축해 온 노력의 결실이다.

이에 박근종 이사장은 “이번 장관표창은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이 추진해 온 디지털 행정 혁신이 공공부문 전반에 확산 가능한 우수 사례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은 향후에도 디지털 자산의 고도화와 개방·공유 확대, 공공서비스 혁신 모델 발굴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

검색